세상은 변했습니다. 거북이 등 껍질에서 동물의 뼈에다, 죽간(竹簡)에다 글을 쓰다가 종이라는 것을 발명하여 인간의 문명이 발전하게 되고, 전달되어졌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종이도 거추장 스런 세상이 되었습니다. 서재 가득히 쌓인 책을 보다가 이제 70세가 되니 종이책을 자녀들에게 물려준다는 것이 괴로움을 주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바킷리스트로 종이책을 정리하다 보니 구입하기만 하고서 아직 읽지 못한책이 엄청나게 많이 있습니다. 쪽팔리는 마음을 혼자 숨긴채 자료를 정리하다 보니 누가 준 것인지도 모른 생활의 지혜 자료가 봉투에 모아져 있었습니다.
내용을 보니 각종 생활의 지혜가 보석과 같이 빛나고 있습니다. 종이로 남겨 본들 없어질 게 분명합니다. 그래서 번쩍 아이디어가 전자책으로 남기는 것입니다.
이 자료는 작자 미상의 생활인들이 일상에서 얻어 실천하고 효과를 본 사례들이 집대성 된 것입니다.
널리 알려지고 활용하는데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 자료는 편저자의 것이 아닙니다. 생활의 달인들이 발굴한 지식재산입니다. 본 책의 자료는 누구나 무상으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책의 마지막에 공지사항으로 원본 화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올렸습니다. 많은 활용 바라며, 생활의 지혜를 발명한 생활 교양인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2022.5.25. 편저자 신백훈 올림
신 백 훈
1954년생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신촌리
신촌교, 조천중, 제주고등학교, 방송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맹자의 호연지기연구 문학석사(성균관대 유학대학원)
공자의 대동사상 연구 유교철학박사(성균관대 대학원)
눙협중앙회 근무 정년퇴임(제주도본부장, 중앙회 감사국장)
하모니십연구소 대표, 사이버서당 호학서당 대표 훈장,
유교의 대중화와 국민인성교육활동가
특허 :”하모니십” 국민정신 의식개혁 목표
저서 : 종이책 : [천금보다 좋은 말 한마디], [신법명심보감] 전자책, [30분서양철학] , [가덕도 신공항], [대국민사기극 라임-옵티머스] , [518진실북한특수군] , [인헌고학수연1년의기록] , [호학자 에릭호퍼어록 선독], [제주 4.3 사건 문과답], [30분 서양철학], [부르기냐 편하기냐], [험한 세상의 다리가 되어 ], [일본어 오십음도 연상법] 등,